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ACMICPC

ACMICPC 2851 슈퍼 마리오

문제

슈퍼 마리오 앞에 10개의 버섯이 일렬로 놓여져 있다. 이 버섯을 먹으면 점수를 받는다.

슈퍼 마리오는 버섯을 처음부터 나온 순서대로 집으려고 한다. 하지만, 모든 버섯을 집을 필요는 없고 중간에 중단할 수 있다.

중간에 버섯을 먹는 것을 중단했다면, 그 이후에 나온 버섯은 모두 먹을 수 없다. 

따라서 첫 버섯을 먹지 않았다면, 그 이후 버섯도 모두 먹을 수 없다.

마리오는 받은 점수의 합을 최대한 100에 가깝게 만드려고 한다.

버섯의 점수가 주어졌을 때, 마리오가 받는 점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총 10개의 줄에 각각의 버섯의 점수가 주어진다. 이 값은 100보다 작거나 같은 양의 정수이다. 버섯이 나온 순서대로 점수가 주어진다.

출력

첫째 줄에 마리오가 받는 점수를 출력한다. 만약 100에 가까운 수가 2개라면 (예: 98, 102) 마리오는 큰 값을 선택한다.


이 문제에서 조심할 것은 딱 3가지가 있다.

1. 첫 버섯의 점수가 200을 초과할때 (버섯을 먹어서는 안된다)

2. 버섯을 먹어도 100에 동일하게 가까울때(98-102의 관계) 버섯을 먹어야 한다.

3. 버섯 먹는 것을 한 번 중단하면 버섯이 몇 개가 남았더라도 먹을 수 없다.


이 세가지만 주의해주면 문제를 푸는 건 쉽다.




'Programming > ACMICP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CMICPC 9999 구구  (0) 2017.03.01
ACMICPC 12353 Baby Height(Small)  (0) 2017.02.26
ACMICPC 2480 주사위 세개  (0) 2017.02.15
ACMICPC 2822 점수 계산  (0) 2017.02.15
ACMICPC 6064 카잉 달력  (1) 2017.02.14